본문으로 바로가기

스마트시티 진화형 모델로 접근해야...

 

 

스마트시티란 첨단 정보통신기술인 ICT를 이용해 주요 도시의 공동의 기능을 네트워크화한 이른바 똑똑한 도시라 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이 가능하고 영상회의 등 첨단 IT 기술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미래형 도시를 말합니다. 이러한 스마트시티는 점점 진화하면서 진화현모델로 접근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져야 한다고 하는데요. 스마트시티 구축!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많은분들이 스마트시티 하면 고비용의 기술로 건설이 될 거라고 믿으시는데요. 스마트시티는 저렴한 기술로도 건설이 가능하다고 해요. 과거의 도시 문제는 물리적인 인프라 구축과 개선을 통해 해결되었었지만 더 많은 비용이 투입 될수록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답니다. 하지만 도시 지역의 인구 집중도가 꾸준하게 높아지고 이로 인해 예측할 수 없는 사회 문제들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해결 방식은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고 합니다.

 

즉 기술 비용이 낮아진 빅데이터, 센서,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 기존의 도시를 스마트시티로 바꾸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유무선 네트워크와 빅데이터를 통해 노동자들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전염병의 확산을 막는 헬스케어 시스템도 구축했다고 합니다.

 

 

 

 

스마트시티 건설을 하는데에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성공적인 스마트시티들은 공통적으로 시민들이 가장 불편함을 느끼는 최우선 과제를 정하고 이에 맞는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스마트시티 구축에 접근하며, 도로를 건설해 교통체증을 해결할 수도 있지만, 우회로를 알려준다거나 대중교통 시스템의 효율ㅇ화를 통해 저렴한 스마트 시티를 구현한다는 것이라네요.

 

또한 스마트시티는 장기적인 비전위에 건설해야 대체성과 효율성이 고려된 더 나은 스마트 시티를 건설 될 것이며, 시민이 직접 스마트시티 구축의 주체가 되는 시민참여형 프로젝트로 공기, 교통, 쓰레기 등의 도시 상태 정보를 직접 수집해 제공해 스마트 시티 구축에 앞장 서는 방법도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