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머시닝센터 그거아세요?

category ★기계이야기 2016. 8. 16. 16:26

머시닝센터 그거아세요?

 

 

안녕하세요~ 산업다아라 블로그지기 입니다. 오늘은 공작기계인 머시닝센터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산업 쪽에 종사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마도 많이 낯설 걸로 예상되네요. 왠만해서는 인터넷 상에서도 검색을 해보았지만 머시닝센터에 대해 자세히 나온것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다아라 블로그 지기가 살짝쿵 알아봤습니다.

 

머시닝센터란?

 

수치를 제어하는 수치제어 공작기계는 복잡한 모양의 제품을 높은 정밀도로 가공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적용이 된 기계는 초기에 밀링이나 보링 머신 등에 많이 적용이 되었다고 해요. 하지만 최근에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수치제어 선반이나 머시닝 센터와 같은 기계들이 많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머시닝센터는 수치제어 공작기계가 낳은 새로운 기종으로 CNC 밀링에 ATC가 설치된 것을 가르키며, 그 기능 또한 다양하답니다.

 

 

일반적인 부품 가공에서는 부품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보통 정면 가공, 구멍 뚫기,  보링, 나사 절삭, 연삭등 여러 종류의 가공 작업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와 같이 가공의 종류가 달라질 때마다 가공에 맞는 공작기계로 부품을 옮겨가면서 가공을 하게 된답니다. 또, 대량 생산에서의 여러 대의 전용기를 사용해 가공할 때도 일감을 붙였다 떼었다 하는 시간이 걸리게되며 일감의 이동으로 정밀도가 낮아지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하지만!

머시닝센터는 한번 고정으로 여러 종류의 공작기계가 처리해야 할 가공의 전체 부분을 여러 종류의 공구를 자동으로 바꿔가면서 순차적으로 효율적인 가공이 가능하기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자동 운전이 가능할 뿐 아니라 복합 공작기계로서 자동 일감 교환 장치, 로봇 및 자동 창고 등과 함께 기계 공장 전체의 무인화 시스템을 구축해 공장 자동화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수치제어 공작기계가 바로 머시닝센터입니다. 

 

 

머시닝센터의 장점

 

그렇다면 머시닝센터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머시닝 센터는 CNC 밀링 머신에 비해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머시닝센터는 수십 개의 공구를 자동으로 교환함으로써 공구 교환에 걸리는 시간을 절약해 생산 리드 타임 단축 가능

▶ 면가공, 드릴링, 태핑, 보링 작업등을 연속 공정하며 이는 공작물을 한 번 고정하고 작업 완료 가능

▶ 형상이 복잡하고 많은 공정이 함축된 제품일수록 머시닝센터는 가공 효과가 큼

▶ 자동 일감 교환 장치(APC)를 사용할 경우 머시닝센터는 공작물 교환에 따른 기계의 정지 시간을 크게 단축 가능

▶ 한 사람이 여러 대의 기계를 가동 할 수 있어 머시닝센터의 경우 인력을 줄일 수 있음.

 

 

머시닝센터의 종류

 

그렇다면 머시닝 센터의 종류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머시닝 센터는 주축의 방향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나뉜다고 합니다. 그 중 한가지는 수직형 머시닝센터이며, 이는 주축(공구 방향)이 수직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공작물의 윗면을 가공하는 기계랍니다. 나머지 한가지는 수평형 머시닝센터주축이 수평방향으로 되어 있으며, 박스형(기어 박스 등)과 같은 공작물을 회전 테이블 위에 공정해 동시에 4면을 한 번의 세팅으로 가공할 수 있는 기꺠로 산업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산업다아라 블로그 지기와 함께 머시닝센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머시닝센터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가 가시나요?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여기서 머시닝센터 포스팅 마쳐보도록 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