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네이버와 카카오 2017년 전략은? "기술투자" VS "수익실현"


2017년을 맞아 네이버와 카카오는 어떤 전략으로 내세울까요? 


네이버는 지난해 11월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17' 행사를 통해 대부분의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인공지능 중심의 4차 산업혁명을 맞아 기술 플랫폼 변화를 준비 중이라 발표했습니다. 


주목할 만한 것은 네이버의 사내 기술 연구개발(R&D) 조직인 네이버랩스 분사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네이버랩스에 3년 총 1200억원을 투자해 기계번역, 음성인식, 자율주행 등에 집중 투자할 예정입니다. 


카카오 역시 기술 투자에 힘쓰는 한편 본격적인 수익 극대화 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카카오 게임하기를 통해 얻은 성공 노하우로 O2O 영역에서도 유사한 방식의 사업 모델을 선보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사업 모델과 시기가 확정되진 않았으나, 

O2O 직접 서비스에서 부딪친 현실의 한계를 플랫폼 사업으로 전환함으로써 극복한다는 전략입니다.


출처: https://goo.gl/nIRRmZ


2) 검색부터 광고까지…확대되는 인공지능


인공지능이 검색부터 광고서비스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하면 정확한 검색어나 분류를 입력하지 않아도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빅데이터 처리 기술이 적용되면서 가능해졌습니다. 


마케팅 영역에서도 데이터를 활용한 타깃형 인공지능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특정인물을 모아 성향을 분석함으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면 좋을지 리포팅을 해주는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s://goo.gl/H450j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