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스마트팩토리 구축 제언 ⅰ

category 산업뉴스,정보/산업지식N정보 2016. 7. 11. 15:30

스마트팩토리 구축 제언 ⅰ

 

 

 

최근 중소기업이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추진할 때 유념해야 할 조언이 연구 기관에서 나와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한국생산기술 연구원은 지난 5월 13일 중소 중견 제조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제언 보고서를 통해 중소 중견 깅버이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들을 소개했습니다.

 

스마트팩토리는 공장의 생산설비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수직적 통합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시작으로 하는 제품개발 가치사슬 기반 수평적 통합이 구현된 공장을 말합니다. 스마트팩토리와 관련된 산업은 크게 공장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공급하는 스마트팩토리 공급 산업과 이러한 스마트팩토리 구축 기술을 도입해 제품을 만드는 스마트팩토리 수요산업으로 구분됩니다.

 

 

 

 

최근에는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이슈화 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의 개념은 스마트공장, 디지털 제조, 가상 제조, 스마트지조, 유연생산시스템, 컴퓨터 통합시스템, 지능화 제조 시스템 등 유사 의미의 단어들이 사용되고 있어서 이에 대한 개념적인 정리와 스마트팩토리와 관련된 산업의 구분이 필요한데요. 스마트팩토리는 공장의 생산설비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수직적 통합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시작으로 하는 제품개발 가치사슬 기반 수평적 통합이 구현되는 공장을 의미합니다.

 

 

 

해외 스마트팩토리 보급 현황

 

일본과 독일은 스마트팩토리 강국으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양국 모두 공급산업에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요산업, 공급 산업이 균형적으로 발달했습니다. 특히 독일의 경우에는 공급기술 육성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과 대학생 인력 양석, 기술사업화 및 비즈니스 모델 발굴까지 고려한 종합적인 전략을 수립해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일은 제4차 산업혁명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제조업 시장의 주도를 구상하고 있답니다.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팩토리 구축기술에서 높은 점유율과 경쟁력을 이미 확보하고 있는 기업은 20개 기업 정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최근 스마트팩토리의 중요한 철학인 연결성 구현을 위해 기업 간 M&A 및 내부적 통합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는데요. 제품설계개발 도구인 CAD 전문 제조사인 프랑스의 다쏘시스템즈는 MES 비즈니스 기업인 APRISO를 인수했으며, 글로벌 ERP기업인 SAP는 MES 솔루션 공급을 통해 기업 내 운영과 생산 등 모든 데이터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답니다.

 

 

국내의 스마트팩토리 보급 현황

 

국내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주도로 8대 핵심 기반기술별 슴바트제조 R&D 로드맵 수립,스마트공장고도화기술개발사업,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사업, 사물인터넷융합기술개발사업등을 통해 스마트팩토리 기술 개발 및 확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팩토리 수요산업 관점에서는 추진 방향에 대한 가이드 및 구체적 로드맵 등이 필요한 상황이며 스마트팩토리 공급산업 입장에서는 국내 스마트팩토리 공급산업의 경쟁이 글로벌 기업 대비 떨어져 있는 현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한국형 스마트팩토리 추진방향을 좀 더 구체적이고 전략적으로 세분화 하면 크게 공급기업전략, 팩토리 메이커, 사용자 맞춤형 기업전략, 브랜드 기반 대량생산 기업전략, OEM 기업전략 등 5가지의 전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 공급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독일. 일본의 추진전략과 마찬가지로 스마트팩토리 구축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기술의 검증과 상용화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스마트팩토리 수요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국내 제조기업 특성을 반영한 추진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