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클라우드 도입과 산업

category 산업뉴스,정보/산업지식N정보 2016. 7. 28. 14:42

클라우드 도입과 산업

 

 

클라우드 성숙도 상승에 따른 비즈니스 혜택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시스코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DC의 연구를 후원해 진행한 클라우드 보고서를 발표하고, 클라우드 도입을 통해 기업 성장과 혁신까지 기대하는 '제2의 물결'이 일고 있음으 시사했습니다. 시스코 또한 기업의 클라우드 사용 및 구축 전략 등을 점검해 볼 수 있는 무료 툴인 비즈지스 클라우드 어드바이저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도입 효과에 대한 기업별 맞춤 보고서와 최저고하된 클라우드 전략 수립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IDC가 세계 17개국에서 클라우드를 구축한 주요 기업 3천 400여 곳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의 53%는 클라우드가 향후 2년 내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최적화된 클라우드 전략을 갖추고 있는 기업은 단 1%에 불과했으며, 32%는 아예 클라우드 전략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국 기업 중 클라우드가 매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 응담한 기업은 59%로 세계 응답률에 비해 다소 높았으나, 최적화된 전략을 갖춘 기업은 전무했으며()%), 39%는 클라우드 전략 자체가 전무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에서 IDC는 클라우드 이해와 운영 현황 조사를 통해 클라우드 성숙도를 초기, 기회, 반복, 관리, 최적화에 이르는 총 5단계로 분류하고, 국가별, 산업별 성숙도를 수치화했습니다. 국가별로는 반복, 관리, 최적화 성숙 단계에 도달한 기업의 비중을 보면 미국 34%, 중남미 29%, 영국 27%의 클라우드 성숙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본은 최하위로 9%에 불과했습니다. 한국 역시 18%로 세계 평균인25%보다 낮았습니다.

 

전세계 산업별 조사 결과를 보면, 클라우드 도입율이 가장 높은 산업은 제조업(33%)으로 나타났으며, IT(30%), 금융(29%), 의료산업(28%)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 클라우드 도입률이 가장 낮은 산업은 정부/교육(22%), 전문 서비스(22%), 도소매(20%) 등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전문서비스, 기술, 운송, 통신, 공공산업 부분은 전반적으로 클라우드 도입이 핵심성과지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클라우드를 도입했거나 도입할 계획인 기업 중 프라이빗 클라우드 선호 비율은 44%로 퍼블릭 클라우드 응답률보다 높았으며, 국내 기업 역시 프라이빗 클라우드 선호도가 40%로 퍼블릭 클라우드를 다소 앞섰습니다. 프라이븟 클라우드는 리소스사용개선, 규모확장, 요청 응답시간 단축은 물론, 기업이 단독 사용할 수 있는 전용 리소스를 확보하기 위한 정책 제어와 보안 기능을 지원합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기어브이 64%, 국내 기업 붕에서는 62%가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넘나드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위해 강력한 보안과 정책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원문보기 ☞ 다아라매거진 7월호